거기어디?



바람의나라, 카트라이더, 던전앤파이터 등의 우리나라 게임계에 큰 획을 그은 넥슨의 창업주 김정주(올해 나이 55세) NXC 이사가 향년 54세의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김정주 회장의 나이 가족 재산 그리고 게임회사를 만들고 최근 근황까지 정리해봤습니다.


김정주 프로필


김정주 NXC 회장은 포브스 기준 133억 달러(한화 15조 이상)를 가진 우리나라 부자 순위 2위의 재산을 가지고 있는 넥슨의 창업주 이자 넥슨의 지주회사인 NXC 이사 입니다. 이밖에도 씨프로그램이사, 콜라보레이티브펀드의 벤처 파트너이기도 한데요. 1968년 2월 22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에서 태어났으며 가족관계로는 아버지 김교창, 어머니 이연자, 형 김정우 아내 유정현, 자녀로는 장녀 김정민 차녀 김정윤 등 두명의 딸을 슬하에 두고 있습니다.




김정주 가족


부친 김교창
김정주의 부친은 제10회 고등고시 사법과에 합격한 원로 법조인인 김교창 변호사 입니다. 넥슨 초기 사업자금을 대주고 법률자문을 해주었다고 합니다.



모친 이연자
어머니쪽은 한산 이씨 집안으로 청와대경제수석, 미술사학회회장, 주미대사, 숙명여대 명예교수, 서울대명예교수 등 금수저 집안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인 유정현, 딸 김정민 김정윤
가족들과 제주에서 머물면서 NXC를 경영하고 있는데요. 넥슨의 경영권은 세습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두 딸 모두 NXC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정주 사망원인?


넥슨을 창업주 김정주 NXC 이사가 지난달 미국 하와이 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현재 유가족 모두 황망한 상황이다 보니 정확한 사망원인은 알수 없지만 이전부터 우울증 치료를 받아왔고 최근 상태가 악화 되었다는 입장을 전해왔는데요. 고인의 가족들도 조용하게 고인을 보내드리고 싶다 말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4세의 나이에 지병도 아닌 우울증이라니.. 우울증 앞에서는 그 어마어마한 돈도 한치의 위로가 안되나 봅니다. 정말 무서운 병인것 같습니다.


김정주 생애


1968년생인 김정주 이사는 국내 게임업계 1세대 리더 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서울대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전산학과 석사를 취득한 뒤 박사과정을 진행하던 중 6개월만에 그만두고 1994년 성루 강남구 역상동에 10평 남짓한 오피스텔에서 넥슨을 창업 하게 됩니다.


바람의나라


1993년 박사과정에 진학했지만 학업에 전념하지 못했고 당시 지도교수가 박사과정을 그만두는게 좋다고 동보했다고 하는데요. 쫓겨난 그를 받아준 사람이 바로 이광형 교수 였다고 합니다. 현재카이스트 총장인 이광형 교수 덕분에 1년 동안 학업을 이어나갈수 있었지만 그가 연수를 떠난 사이 임시지도 교수가 공부도 안하고 게임만 만든 다는 이유로 자퇴를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후 넥슨을 창업한지 2년만에 세계 최장수 온라인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선보였는데요. 당시 PC게임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함께 게임 불모지 였던 우리나라에 온라인게임 이라는 시장을 개척한인물 입니다. 이렇나 바람의나라 성공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인수합병 능력을 통해 넥슨을 성장 시켰고 메이플스토리를 만든 위젯, 던전앤파이터의 네오플, 서든어택의 게임하이 등을 인수하며 다양한 히트작으로 넥슨은 국내 게임 업계 1위를 하게 됩니다. 인수합병 같은건은 아버지 김교창 변호사의 영향력을 받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후 불법외환거래나 넥슨게이트, 탈세 의혹등의 문제와, 넥슨 매각으로 인해 큰 스트레스를 받은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주 게임회사를 만든 이유


김정주 이사가 자서전을 통해 밝힌 넥슨을 창립한 이유 입니다. 일본에 방문 했을당시 사람들이 닌텐도를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서있는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우리나라에 닌텐도를 뛰어넘는 게임회사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넥슨을 성공시키며 아버지 김교창 투자외에 외부 투자 한번 없이 2011년 동경 증시 1부에 넥슨을 상장 시켰습니다. 이때 일본으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넥슨의 사명이 넥슨 훌딩스를 거쳐 NXC가 되었습니다. 또한 김정주 이사는 디즈니가 가장 닮고 싶은 회사라고 말한바 잇는데요. 넥슨이 대중들에게 불량식품 처럼 취급되는 반면 디즈니의 콘텐츠는 아이들을 쥐어짜지 않고 부모들도 같이 즐기는 모습이 부럽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넥슨 지주사 NXC 사임



넥슨 창업자 김정주는 2021년 7월, 16년 만에 넥슨 지주사인 NXC의 대표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는데요. 이재교 브랜드 홍보본부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다국적 투자은행 출신 알렉스 이오실레비치를 글로벌 투자총괄사장(CIO)로 영입했습니다. NXC는 국내 게임업계 3N(넷마블, 엔씨소프트, 넥슨)중 넥슨의 지주 회사 이며 지주회사 전환 이후 16년동안 김정주 대표이사가 운영했었습니다.



이후 김정주 창업자는 대표이사에서는 물러났지만 사내이사와 NXC 등기이사직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사업과 인재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주 이사는 게임 개발이나 운영보다경쟁력있는 회사를 발굴하는데 주력 해왔었는데요. 명품 유모차 브랜드 스토케, 패션브랜드 무스너클, 사료업체 세레레 등에 투자를 했고, 테슬라CEO인 일론머스크가 설립한 민간 항공우주기업 스페이스x에 1600만 달러를 투자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김정주 코인 코빗 관련


김정주 이사는 2017년 9월 국내 암호화페 거래소 코빗을 인수 하는것을 시작으로 유럽 거래소 비트스템프 등을 사들이며 가상화폐에도 관심을 보였는는데요.



비트코인이 하락할 당시 직격탄을 맞아 개인재산과 주가 하락으로 인해 19달러(약 2조원)의 손실을 보기도 했는데요. 당시 폭락으로 인해 김정주 이사의 개인재산은 81억 달러(세계 334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