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어디?

샘오취리 근황

 

가나 출신의 방송인 샘오취리가 채널S예능 진격의 언니들에 고민상담자로 약 3년만에 출연하여 지난 과거 인종차별 발언에 대해 사과 하며 그동안 자숙 근황에 대해 밝혔는데요. 샘오취리의 나이 프로필 논란이 된 발언 현재 근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프로필

프로필

 

Sam Okyere 는 본명 새뮤얼 나나 퀘시 오취리 잔 튀니보아 코뒤아 달코 Samuel Nana Kwesi Okyere Jan Tuiniboa Coduia Dalco 이며 실제 발음으로는 오치리 또는 오체레 이며 애칭은 Sam 별명은 3572 라고도 불리웁니다. 1991년 4월 21일 생으로 나이는 32세 입니다. 국적은 가나 이며 아샨티족 으로 가나 아크라 출생 입니다. 

 

 

한국 영주권 취득

 

아버지의 권유로 인해 우리나라 정부 국비 장학생 제도에 선발되어 2009년에 한국에 처음에 입국 고려대학교 어학당에서 어학연수를 받았고 이후 2014년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대학교 4학년 당시 KBS 예능 안녕하세요에 나이지리아 사연자의 친구로 출연하며 연예계에 발을 들였고 2014년 7월 부터 비정상회담 고정패널로 출연하며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렸습니다. 

 

 

 

 

 

 

샘오취리 논란

샘오취리 논란 당시 인스타그램

 

샘오취리는 2020년 당시 의정부 고등학교 학생들이 관짝소년단(흑인 사람들이 관을 들고 춤을 춰 유행한 영상) 이라는 밈을 패러디한 졸업사진을 보고,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흑인비하 라고 비판한 바 있는데요.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프다. 웃기지 않는다. 우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이라며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K팝을 비하하는 의미의 teakpop 이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서, 과거 방송 비정상회담에 출연하여 동양인을 비하하는 제스처를 했던 행동들이 재조명 되며 역풍을 맞기도 했습니다. Teakpop 이란 케이팝 비하인드 가십거리를 의미 하며 영어권에서 educate 와 ignorance 의 단어는 일상에서 상대방을 비꼬거니 비하하는 의미로 주의를 요하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샘오취리 박은혜

배우 박은혜에게 성희롱 하는 댓글에 좋아요를 누른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시 한번 논란이 되었습니다. 한 흑인 여성이 Once you go black you never go back 이라는 댓글로 흑인에게 한번 가면 다시 못돌아온다 라는 성적인 내용을 담은 속어를 댓글로 남겼고 해당 댓글에 PREACH 옳소 라며 댓글을 달아 논란이 되었습니다. 

 

 

최여진 샘오취리

이러한 사건 이전에도 2014년 라디오스타에 출연하여 배우 최여진의 몸매를 노골적인 시선으로 쳐다보았고, MC들의 만류에도 최여진의 몸을 응시하던 샘외취리는 가나에서는 몸부터 본다며 당당하게 말했고, 최여진은 너무 위아래로 훓어본다며 당혹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퇴출

 

이후 논란이 된 부분들을 여러차례 사과 했지만, 결국 출연중이던 대한외국인 등 여러 방송에서 하차 하며 마무리 되었습니다. 캔슬컬쳐란 유명인이 논쟁이 될 만한 행동이나 발언을 해 대중에게 외면 받는것을 의미 합니다. 

 

 

 

 

 

진격의 언니들 샘오취리 편

 

샘오취리는 한국에 살며 많은 사랑을 받았고 그 사랑을 돌려 드리고 싶은데, 여전히 사람들은 가나로 돌아가라고 얘기 한다며 고민을 토로 했는데요. 오늘 자신의 얘기를 전하기 전에 사과를 하며, 그동안 자신을 좋아해주고, 사랑해주신분께 실망 시켜 드리고, 실수로 인해 고생하신분들께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샘오취리 사과문

 

당시 논란에 대해 샘오취리는 당시 그 친구들 생각을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얼굴을 가리거나 일부러 비하하려는 의도는 아니였을텐데, 그 부분을 제대로 생각하지 못했고, 사과문을 써서 올린것이 사람들을 더 화나게 만들었다고 밝혔는데요. 사과문이 반응이 안좋아 제대로 사과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말을 잘못했다가 다시 오해를 받을까봐 주변 사람들이 조용히 있으라 했고, 오히려 그러다 일이 커졌다고 하는데요.

 

 

동양인 비하

 

동양인 비하 관련해서는 한 방송에서 얼굴 찌푸리기 코너를 한것인데 그게 동양인 비하를 한다고 와전되었고, 너는 동양인 비하를 하면서 왜 그 친구들 뭐라 하냐라는 소리를 들었다고 하네요.

 

 

 

5년전에 한 댓글에 좋아요를 누른 내용중 흑인의 매력애 빠지면 못나온다는 말이 어떻게보면 성적인 의미로 보일수 있다는것을 생각하지 못했는데, 상대방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수 있겠다며 지난 논란에 대해 해명을 했습니다.

 

 

 

 

 

논란 이후 근황

 

샘오취리는 일이 많았을 당시 상암 까지 이사를 올 정도로 바빴다고 하는데요. 논란 이후 일이 끊기고 자신이 좋아하고 열심히 했던일이 한순간에 사라져 이제 뭐하지 싶더라 라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당시 영어 강사하는 친구들에게 부탁을 했지만, 친구들 입장도 있고, 당시 고등학생 친구들을 가리치다 보니 학부모들의 반대로 일하기도 어렵겠다란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아직도 한국이 좋아 한국에서 살고 있다는 샘오취리는 10년 넘게 알고 지내던 친구들이 연락해주고 케어해주어서 버텼다고 하는데요. 어려운 환경에서도 한국 친구들한테서 정이라는것을 느꼈다며, 13년째 한국에 살고 있지만 한국에 대해 아직 많이 모르고, 말을 함부로 하면 안된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하네요.

 

 

 

 

다시 그런상황이 오면 샘오취리는 SNS에 글을 안올렸을것이며, 올렸어도 바로 잘못을 확실히 짚어서 사과할것이라며 후회했는데요. 당시 그 고등학생 친구들에게도 가나형들을 좋아해 따라한건데 그 마음을 알아주지 못해 미안하고, 안좋은 방향으로 틀어버려 미안한 마음이 크다고 사과를 전했습니다. 이후 패널들은 진심은 언젠가 닿기 마련이고, 작은일부터 하다보면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열심히 하면 사람들이 다시 인정해줄것이라 조언했습니다. 이를 본 일부 네티즌은 생활고 겪는다더니 복귀 했네 라며 복귀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논란 이후 2021년 4월경 유튜브 채널 5723 오취리삶 이라는 채널로 복귀를 했지만 연이은 비판과 악플에 신안 염전 봉사를 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냉랭한 반응에 2022년 1월 11일 이후로 업로드는 중단된 상태 입니다.  이후 타 유튜버를 통해  2020년 8월 캔슬 컬쳐를 경험했고 2년동안 억울하게 매장당했다 피해자 처럼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생활고 고백

 

각종 구설로 방송을 떠난 샘오취리는 지난 2022 8 M드로메다 스튜디오-PD 수첩에 출연한 당시 2년간 방송 활동을 하지못해 수익이 없어 어렵게 생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악플로 인한 스트레스도 크다며, 어느정도 욕할 수는 있지만 넘는 욕이 너무 많아 깜짝 놀랐다며 자신을 너무 미워하지 말라 이야기 한바 있으며, SNS 올라온 골프 논란에 대해서는 아는 지인이 무료로 레슨을 해주겠다고 해서 안하려고 했는데 했다며 해명을 하기도 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