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어디?


이상화는 한국 여자 빙속의 간판 선수로 세계적인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입니다. 지난 2019년 10월 2살 연상의 가수 강남과 결혼하여 가정을 꾸린 이상화는 은퇴 이후에 방송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며 근황을 전해왔었는데요. 이번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에서는 해설위원 으로 등장하며 시원시원한 해설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상화의 남편 강남은 현재 한국 국적 취득을 위해 귀화 시험을 준비 하고 있고 얼마전 아쉽게 1차 면접에서 불합격 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상화 강남 나이 차이


이상화는 1989년 출생으로 올해 나이 34세 입니다. 반면 남편 강남은 1987년생으로 올해 나이 36세 입니다. 두 사람은 2살 차이의 연상연하 부부 이며, 부부 예능 등을 통해 행복한 신혼생활을 보여주며 대중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이상화 결혼

태진아 이상화 강남
이상화 장예원


2019년 10월에 올린 강남 이상화의 결혼식엔 많은 하객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는데요. 김연아, 김여진, 양희은, 문가비,광희, 조현재 박민정 부부, 고재근, 김창열, 양정원, 이아현, 이재윤, 장문복, 지상렬, 윤정수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는데요. 주례는 태진아, 결혼식 사회는 이경규가, 축가는 김필이 각각 맡았고 부케는 장예원 아나운서가 받았습니다.



이상화 프로필


  • 1989년 2월 25일 (나이 34세)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장안동 출생
  • 키 165cm 체중 62kg
  • 학력 - 은석초 / 휘경여자중 / 휘경여자고 / 한국체육대학교
  • 가족 - 아버지 이우근(1957) 어머니 김은순(1961) 오빠 이상준(1986) 배우자 강남(2019년 결혼)


이상화 기록


스피드 스케이팅 500m 주종목
금메달- 2014년 동계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2010년 동계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기네스 등재 기록 - 36.36초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 2013년 11월 16일 500m 세계신기록 등재




이상화 스피드스케이팅 시작 계기

이상화 어린시절
이상화 김연아


이상화는 스피드 스케이팅을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친오빠 이상준이 방과후 특기활동으로 스케이트를 시작했고 학교 끝나고 롯데월드에 가서 스케이트를 타는것이 너무 종아 자신도 시켜달라고 했었던것이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인지 이미 휘경중학교 시절 부터 대표 선수로 기량을 인정받았고 고교 선수들보다도 기록이 우수했다고 합니다. 자기관리가 철저하기로유명한 이상화 선수인데 어릴때부터 멘탈관리가 대단했네요.


이상화 어머니


이상화에게 스케이트를 가르쳐준 것은 오빠 였지만 보통 가정에서 둘을 스케이트 선수로 키운다는 건 경제적으로 무리였다던 이상화의 어머니는 고민 끝에 꼭 스케이트 선수가 되고 싶다고 졸라 대던 이상화를 선택하고 아들은 관두게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케이트를 그만둔 아들을 위해 더욱 독하게 마음을 먹고 딸 뒷바라지를 했다고 하는데요. 남들에게 뒤처질까봐 은행 대출을 받아 외국 전지훈련을 보냈고 돈 걱정 없이 운동만 생각하게 하려고 집 지하에 옷 공장을 차려 부업까지 했다고 합니다.




이상화 은퇴


이상화는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을 기점으로 은퇴를 결심 했고 2019년 5월 은퇴하였는데요. 2010 밴쿠버 올림픽과 2014 소치 올림픽에서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 2연패를 달성했고, 2013년 여자 500m 세계신기록 경신, 4년 전 평창 대회에서는 3연패에 도전했지만 안타깝게 무릎 부상 여파로 은메달을 거두며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자신보다 3살이 많은 경쟁자 이자 동료였던 고다이라가 전성기를 누리는것을 보면서 베이징 까지도 생각을 했었다고 하지만 아쉽게도 무릎부상때문에 은퇴를 결정한것 같네요.


김민선 선수


평창 대회까지 우리나라 스피드스케이팅은 쇼트트랙 다음으로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 하는 효자 종목이었는데요. 이상화 외에도 모태범 같은 국직한 선수들이 떠나면서 대를 이을만한 선수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화의 후계자로 불리우는 김민선 선수가 베이징에서 활약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강남 프로필

강남
  • 본명 나메카와 야스오 / 한국명 권강남
  • 1987년 3월 23일 출생 (나이 36세)
  • 일본 국적 / 일본 도쿄도 에도가와구 출생
  • 키 177cm 몸무게 60kg
  • 학력 Hawaiian Mission Academy (High School Campus)



강남은 우리나라 에서 활동하는 일본 출신의 가수 입니다. 과거에는 일본의 밴드 KCB에서 YA-CHA 라는 예명으로써 보컬리스트 활동했었으며 한국에서는 정글 엔터테인먼트의 힙합 그룹 M.I.B 일본인 멤버로 팀내에서는 보컬과 외모를 담당 했다고 합니다. 일본인 아버지와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국적은 일본 이지만 한국 국적 취득을 위해 열심히 공부중 이라고 합니다.


얼마전 귀화 면접 1차 시험에서 불합격을 받은 강남은 이렇게까지 힘들 일인가. 떨어져도 다음이 있다고 희망이 있었는데 이건 떨어지면 끝나잖아. 이거 때문에 살이 빠지고 1년 동안 마음고생 심했다며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이상화 KBS 해설위원 데뷔

개막식/폐막식: 송승환 (해설), 이재후 스피드 스케이팅: 이상화 (해설), 이강석 (해설), 이광용 쇼트트랙: 진선유 (해설), 이정수 (해설), 이재후 피겨 스케이팅: 곽민정 (해설), 남현종 컬링: 이재호 (해설), 오은진 (해설) 스켈레톤, 봅슬레이, 루지: 이진희 (해설) 스노보드: 박재민 (해설) 프리스타일 스키: 김창수 (해설) 알파인 스키: 경성현 (해설) 스키점프, 노르딕 복합: 이상오 (해설) 크로스컨트리 스키: 배지영 (해설) 아이스하키: 송동환 (해설) 바이애슬론: 박윤배 (해설)


이상화는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1500m 경기가 있었던 2월7일 KBS 베이징올림픽 해설위원으로 데뷔를 했습니다. 이상화는 집에 온 것 같은 편안함을 느껴진다면서 첫 해설 에서 여유로운 모습으로 해설을 보여주었느네요. 직접 이강석 위원, 이광용 캐스터의 이름표 까지 준비하며 올림픽 중계방송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이상화는 태극마크를 달고 뛰는 후배들이 자신처럼 빙판을 누볐으면 하는바램과 함게 올림픽이 큰 무대이긴 하지만 나온것 만으로도 축하를 받을 일이니 긴장되겠지만 지금까지 훈련해온 것을 시원한 레이스로마무리하면 좋겠다고 선수들을 응원했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 모태범 (해설), 김나진 쇼트트랙: 안상미 (해설), 허일후 피겨 스케이팅: 김해진 (해설), 김초롱 컬링: 신미성 (해설), 김민지 (해설), 김정근 스켈레톤: 김지수 (해설), 정용검 봅슬레이: 전정린 (해설), 정용검 루지: 성은령 (해설), 정용검 스노보드: 김교진 (해설), 정병문 프리스타일 스키: 서정화 (해설), 정병문 알파인 스키: 허승욱 (해설), 이휘준 노르딕 복합: 박기오 (해설), 김수환 스노보드 하프파이프: 박성진 (해설), 정병문 크로스컨트리 스키: 최종인 (해설), 최용철 (해설), 김수환 아이스하키: 김정민 (해설), 김수환 바이애슬론: 최용철 (해설), 서인 스키점프: 강칠구 (해설), 서인
스피드 스케이팅: 제갈성렬 (해설), 배성재 쇼트트랙: 박승희 (해설), 배성재 피겨 스케이팅: 이호정 (해설) 컬링: 이슬비 (해설) 썰매: 이세중 (해설) 스노보드: 박영남 (해설) 프리스타일 스키: 황성태 (해설) 알파인 스키: 양우영 (해설) 스키점프: 김흥수 (해설)


이상화가 해설자로 등장했던 시간 이상화의 데뷔 결과는 시청률로 입증이 되었는데요. 다른 나라 선수들 경기 중임에도 KBS가 분당 최고시청률 6.4%(전국 기준)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고, SBS와 MBC는 3%대를 기록했습니다.


노는언니2 이상화 출연


노는언니2 에서는 박세리,한유미,정유인, 김자인,김성연이 2018년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평창에서 이상화와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상화 에게 평창올림픽은 부모님이 직접 응원을 왔던 첫 번째 동계올림픽이자 선수 생활 당시 마지막 올림픽 이였다 보니 의미가 깊었었다고 합니다.



2013년 올림픽 500m 스피드 스케이트에서 36초 36 이라는 세계 신기록 기네스를 세웠던 이상화는 내 기록이 안 깨졌으면 좋겠다 라는솔직한 마음을 고백 했는데요. 당시에는 본인 기록보다 고다이라 나오의 기록을 먼저 확인 한적도 있었다고 털어논 이상화는 언론에서 관심을 가졌던 고다이라 나오 선수 와의 라이벌 구조는 자신이 성장하는 디딤돌이였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상화 고다이라 나오


2010년 그리고 2014년 올림픽에서 연속으로 500m 금메달을 목에 걸며 2연패를 이룬 이상화는 2018년 평창 에서 무릎부상으로 인해 고다이라에게 밀려 은메달을 획득했었는데요. 당시 고다이라가 이상화를 배려하는 모습과 두사람의 관계가 한일 관계를 뛰어넘는 우정으로 비춰지며 진한 감동을 준바 있습니다.



이번 2022년 올림픽 해설위원으로 데뷔한 이상화는 인터뷰에서 라이벌이었던 고다이라 나오와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눈물을 글썽이기도했는데요. 고다이라의 경기가 다음주로 알고 있는데 나도 경기 뛰어봤지만 경기 전에 누구 만나는 게 루틴을 깨는 거라 좋지 않더라면서 경기가 끝나고 만나고 싶다고 입장을 전했는데요. 이상화는 자신이 뛰고 준비하는 것처럼 눈물이 많이 나올 것 같다면서 그 친구의 마음을 알고, 여기까지 온 과정을 잘 알기 때문에 제가 뛰는 마음과 똑같은 마음이라면서 눈물을 글썽이며 진한 우정을 여전히 과시했습니다.


이상화 허벅지



이상화 하면 허벅지가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이 기억되는데요. 선수 시절 화제 였떤 58cm 허벅지에 대해서는 말도 안돼 라며 부끄러워 하면서 타고난것이 라기보다는 노력으로 얻어진것이라고 전했는데요. 이상화는 엄마, 아빠도 되게 마르셨고 저희 집안엔 운동이 없었다 보니 저만 이렇게 된 것 이라고 밝혔는데요.


당시에는 당시에는 두껍고 큰 게 추세였다 보니 중학교 때부터 그렇게 심한 운동을 하게 되었고 남다른 허벅지 트레이닝 비결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상화는 스쿼트 최대 140kg, 현재는 스쿼트 100kg를 하고 있다 라며 클래스가 남다른 하체 운동법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정말 노력으로 얻어진 값진 허벅지 이다 보니 얼마나 노력과 관리를 했을지 다시한번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이상화 후계자 김민선

이상화 김민선


박세리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통해 처음 KBS 스피드 스케이팅 해설 위원으로 데뷔하는 이상화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네며 현장을 훈훈하게 했다고 하는데요. 이상화는 자신이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스피드 스케이트 유망주 김민선 선수를 언급하기도 했었는데요. 김민선은 이상화의 후계자로 불리우며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에이스 라고 하는데요. 이상화의 후계자 라는 이름 보다는 김민선이라는 이름으로 더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면서 조언이라기 보다는 간단한 팁을 김민선 선수에게 전했다고 합니다.




강남 이상화 2세 계획


강남 이상화 자녀계획은 강남이 방송에서 공개 한적이 있었는데요. 이상화의 휴식과, 이상화와 보내는 시간을 좀 더 즐기고 싶은 강남의 마음과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