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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코리아 2024 키워드 10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매년 출간하는 트렌드 코리아 2024가 발간되어 인터넷 강의를 통해 수강하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총 10개의 트렌드 키워드로 2024년을 분석했는데요. 분초사회, 디토소비, 스핀오프 프로젝트, 육각형인간,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돌봄경제, 리퀴드폴리탄,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호모 프롬프트 입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관통하는 메인 주제는 드래곤아이즈 이며, 청룡을해를 맞이해 인공지능의 시대, 마지막 작업은 사람의 손이 필요하다는 의미에서 화룡정점은 사람이 한다. 인간다운 역량으로 화룡정점 하라는 의미에서 드래곤 아이즈 DRAGON EYES 라고 붙였다고 합니다.

 

 

 

2024년 경제 전망

2023년은 팬데믹이 끝나고 엔데믹 시대, ChatGPT 시대 개막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 경제 시장은 선행지표(경기의동향 성장률 실업률 등으로 나타내는 지표) 안정적인 상태 동행지표(소매판매,생산지표) 전년대비 반등 , 선행지표(경기의변동에 앞서 움직이는 PMI(구매관리자 지수)  바닥을 딛고 우상향 하기 시작, 전반적으로 빅테크를 중심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경제는 헝다그룹 디폴트 선언, 부동산 경기 침체, 부정적인 2024년 전망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불확실성으로 가득찬 2024년은 모나리자 경제가 될것이라고 하는데요. 모나리자의 미소 같은 긍정적인 지표와 부정적인 지표가 교차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chat GPT가 전망한 2024년 소비 트렌드

  • 지속가능한소비
  • 디지털 경험강화
  • 건강과 웰빙 관심 증대
  • 맞춤형 제품과 개인화
  • 로컬 및 지역적인 경험 강조
  • 포스트 팬데믹 트렌드
  • 소셜미디어 쇼핑 확대
  • 로봇 및 자동화 기술 도입

 

 

10대 트렌드

분초사회, 디토소비, 스핀오프 프로젝트, 육각형 인간,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돌봄경제, 리퀴드폴리탄,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호모 프롬프트

 

드래곤 아이즈

청룡의 해 , 인공지능의 시대, 마지막 작업은 사람의 손이 필요하다. 화룡점정은 사람이 한다. 인간다운 역량으로 화룡점정하라는 의미의 드래곤 아이즈 DRAGON EYES 

 

 

 

1. 분초사회

분초사회

 

요즘 사람들은 시간을 아끼고 밀도 높게 사용하여 극도의 효율성을 추구 하고 있다. 모두가 분초를 다투며 살아가겠 되었고 분과 초를 다투어 정말 시간을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1분 단위가 중요해졌다.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 사회가 되었다.

 

시간의 가치가 중요해졌다. 가성비 대신 시성비 

시간의 단위를 쪼개기, 단위는 사고를 결정한다. 시간의 단위가 작아지고 있다.

 

콘텐츠 소비에도 두괄식, 결말 스포일러를 알고 나서 콘텐츠를 접한다. 실패를 줄이기 위해 결론을 미리 확인한다. 빨리감기로 영상을 본다. 한글자막으로 스토리를 명확하게 이해, 처음에 결론이 나야 한다. 도입부에 시선을 사로 잡아야 한다.

 

실패 없는 쇼핑을 원해 , 모델의 사진보다, 리뷰나 상세 사진을 선호하고 나쁜 평점 부터 확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두괄식을 이용해야한다.

 

왜 요즘 유독 시간이 중요해졌을까? 소유 경제 에서 경험 경제로 패러다임이 바뀌었기 때문. 돈 뿐만 아닌 시간이 필요 해졌다. 돈보다 시간이 중요해진 사회가 되었다. 기업 역시 고객의 시간을 쟁탈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해 졌다.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려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함. 시간을 잡아야 한다.

 

모두에게 동등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중요해지고, 체험과 경험을 과시 ,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해지고 돈과 시간이 필요해졌다. 돈의 가치 보다는 시간의 가치가 중요해졌다. 시간의 저글링, 멀티태스킹,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 시간이 아까워 한가지 일만 할 수 없다. 

 

 

 

 

 

2. 호모 프롬프트

인공지능 chat GPT 어떻게 대응할것인가?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무어의 법칙 , 반도체 기술은 1년에 2배씩 발전 이에 인공지능은 1년에 100배 10년후 100만배 정도 발전할것이다.

 

프롬프트의 뜻은 사용자의 명령어를 받아들이는 체계, 우리가 어떻게 잘 질물하느냐에 따라 보여주는 결과물이 달라지며 추가적으로 질문과 답을 얻어낼 수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란 이러한 원하는 답을 얻어내는 사람 이다. 질문을 잘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즉 호모 프롬프트는 인간의 질문으로 우리가 AI 에게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AI의 답변이 달라진다는 의미 이다.

인공지능의 결과물 자체로는 완성도가 떨어진다. 사회적양극화 사회적 불균형, 인공지능 디바이드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격화가 생기게 될것이다. 완성도를 채우는 인간의 역량이 중요하다. 메타인지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기를 객관화하는 능력)아날로그적, 인문적, 인본적 역량이 필요하다. 

 

 

 

 

3. 육각형 인간

육각형인간

 

역량을 비교하는 헥사곤그래프 기준에 완벽하게 일치하면 정육각형 모양이 나오게 되는데 결점 없이 모든점이 완벽한 인간 이라고 한다. 완벽한 인간상은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을 엿볼 수 있는 논쟁적인 키워드로  모든것에서 완벽해야 하는 담쌓기, 노력으로 성취가 안되는것에 대한 선호가 늘고 있다.

 

과거에는 고생끝에 성공을 이룬 스토리를 선호했지만 최근에는 좋은 집안 성격 능력 학업을 처음부터 다 가진 인물을 선호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사회적 완벽주의를 추구한다.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완벽한 사람들을 비교하고 추구하게된다. 쇼설미디어의 올려진 결과만을 보고 타인을 완벽한 인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개인이 노력해서 무언가를 이루기 힘든 사회가 되었다. 

육각형인간은 완벽한 자아를 추구하며 열정을 불어넣는 긍적적인 측면과 노력으로 해결되지 않는 완벽함의 추구에 절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다. 내가 나 다운것이 무엇인가, 나 다운 것이 행복한 나 이다 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4.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버라이어티 가격전략

 

기업 경영과 관련된 키워드 

일물일가 한물건에는 한개의 가격밖에 붙일수 없다. 라는 법칙이 사라지고 최저가 가 아닌 최적가 중요해졌다. 제품 가격 판촉 유통 에서 가격이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애플은 이전에 출시한 제품을 할인해 가격을 버라이어티 하게 만든다. 

같은 상품을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항공권, 자리마다 가격이 다르다라고 할 정도로 버라이어티 가격전략을 볼 수 있다. 

D2C 의 뜻은 공식홈페이지 에서 바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특정 고객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고객 버라이어티 전략, 구독서비스 신규 고객에게 할인을 제공하여 구독을 늘리고 이용률이 떨어지는 고객에게 쿠폰을 제공하는 방식

서비스의 가격을 분리해 판매하는 방식을 Unbunding 이라 한다. 핵심가치를 유지하며 기본가격을 저렴하게 낮추는것이 Unbunding Pricing 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이다.

구매기록을 분석하여 새로운 가격을 실시간으로 결정 하며 새로운 상품의 출연으로 가격에 대한 고민이 커졌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나의 고객 및 상품에 맞는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을 찾아야 한다. 소비자 잉여란 어떤 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생각하는 수요 가격에서 실제 시장가격을 뺀 차액을 뜻한다. 가격을 잘 책정하면 소비자와 기업이 서로 윈윈 할 수 있다.

 

 

 

 

5. 도파밍

도파밍

 

단순한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러한 현상을 도파밍 이라는 키워드로 부를수 있는데, 파밍 farming 이란 게임에서유저들이 여러 아이템을 모으는 행동을 이르는 용어와 도파민 dopamine 행복하고 즐거울 때 나오는 호르몬 의 합성어로 도파민을 모은다 라는 의미 이다. 인간은 유희하는 동물 이지만 이전과 비교되지 않을만큼 놀라운 재미를 추구 하고 있고 강한 자극을 찾고 있다.

 

랜덤 도파밍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에서 도파민을 추구

비상식 도파밍 의미없고 무모한 도전들

기괴한 도파밍 자극적 극단적 

영상 위주의 15초 이나 짧은 콘텐츠들이 많이 등장하고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아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콘텐츠 들이 등장

주목경제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야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는 현상이다.

튀겨진 팝콘처럼 뇌가 길게 사색하지 못하는 팝콘브레인 현상이 생길수 있다.

 

도파민 이외에도 우리에게는 세로토닌 Serotonin 이라는 평화롭게 휴식 또는 명상,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조용히 시간을 보낼때 분비되는 호르몬도 필요한데요. 도파민은 엑셀레이터, 세로토닌은 브레이크와도 같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둘의 균황과 조화가 이루어진 삶이 필요하다.

 

 

 

 

 

6. 요즘남편 없던 아빠

요즘남편 없던아빠

 

부부간의 역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세대

결혼하기 더 어려워진 세상, 여러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혼을 결정한다. 

생활전반에서 실패 하기 싫어 하는 요즘 세대, 남녀 간의 고정된 성 역활이 바뀌고 있고 남성 또한 맞벌이 여성을 선호 하고 있다. 

개수대 높이를 남편에게 맞추거나, 재활용 음식물 쓰레기를 남자들이 버리는 경우가 많아짐

서로 등등하게 가정경제에 기여하므로 가사노동도 분담해야 한다. 

패밀리+마일리지 패밀리즈를 얻어 남편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부모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 지원을 받아야 한다.

육아 역시 아빠와 함께 등원하는 아이들도 많아졌다.

아빠의 육아휴직 역시 늘어났다.

육아나 살림에 도움되는 장비 도입에 적극적인 아빠들

여섯시 신데렐라 육아를 적극적으로 분담하기 위해 직장 회식에 빠지는 남자들

기성세대의 관점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

현대사회에서 결혼은 모 아니면 도 , 결혼 결심까지 많은 각오가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출산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것이 아니라 개인이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지원을 해야 하고, 요즘 남편 없던 아빠들에 대해 배려와 응원이 필요 하다.

 

 

 

 

 

7. 스핀오프 프로젝트

스핀오프 프로젝트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까 라는 방법론에서 출발

스핀오프란 본편의 등장인물을 주인공 삼아 같은 세계관 속에서 새로운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을 의미 한다. Spin-off 콘텐츠가 새끼를 치면서 파생되는 현상 으로 개개인 조직 콘텐츠 브랜드가 가각 하나의 프로젝트로 시작 가능하다는 뜻에서 스핀오프 프로젝트 라는 키워드가 탄생

 

축을 짚고 방향을 전환하는 피봇팅 , 자신의 역량을 가지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급격한 방향전환 하는 것을 피보팅 이라 한다. 약간의 분리나 파생을 통해 그것이 괜찮다고 검증이 되면 단계적으로 변화가 필요하다. 

 

콘텐츠 스핀오프 ott 플랫폼이 늘어나며 영화나 콘텐츠 제작 환경이 크게 변화했다.막대한 제작비가 들어가는 작품의 실패를 막기 위해 성공했던 기획의 스핀오프 작품에 투자하며 안정적으로 제작하려는 경향이 있다. 

브랜드 스핀오프 젊은 세대를 위한 서브 브랜드를 런칭

고객이나 경영환경이 바뀌면서 기업이 새롭게 브랜드를 분사

저렴하고 합리적 가격으로 유명한 브랜드 이미지를 버거에 적용한노브랜드 버거

조직 스핀오프 사내 벤처 CIC 내부 기업 벤처링

포켓몬고로 유명한 나이앤틱은 구글, 이베이 페이팔, 삼성 CLab 등 

의사 결정 체계가 복잡하고 변화에 대한 적응속도가 떨어지는 대기업을 조직의 유연화를 통해 사내 벤처기업에서 젊은 세대들이 역량을 펼칠수 있다.

 

개인경력 스핀오프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드 잡) 다른일을 하면서 나의 경력응을 달리 발전시킬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스핀오프 , 내가 새로운 역량의 스핀오프를 할 수 있을지 경험해 본다., 자신의 경력성장을 얻고자 하는 활동

MS 의 경우 개인적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장려하는 개러지(Garage)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회사 내의 개인적 성장과 조직의 성장을 조화 시킴, 퇴근 이후나 휴가를 이용해 개인적 일을 장려하기도 함

 

기업 역시 기업이름을 간소화 하거나 특정 산업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추세이다. (매일,삼양,기아)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한 산업에만 머무르지 않겠다. 조직적인 스핀오프를 염두해둔 사명

 

스핀오프가 만능은 아니다. 모브랜들의 브랜드 이미지만 훼손되는 사례도 있다. 내가 지켜야 할 핵심 역량은 무엇이고 새롭게 시도해야할 스핀오프 역량을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모브랜드와 스핀오프 간의 명확한 차별화 역시 필요하다.

기술 스핀오프 NASA 에서 개발된 기술이 실생활에 적용이 됨 , 우주인들의 식량을 만들기 위해 개발된 동결식품, 자동차의 HUD, ABS, GPS 등 군사기술 스핀오프로 우회 통신망을 개발한것이 인터넷

 

 

 

 

8. 디토소비

디토소비

 

디토 Ditto 이하 동문 , 나도 그래

다른 사람의 소비를 따라가는 소비가 늘어나게 되었다.

다른 사람이나 콘텐츠에서 제안하는 것을 따라가는 디토 소비, 의사결정의 선택지가 다양해졌다. 취향과 가치관이 중요해졌다. 

 

사람디토 영국의 중고마켓 디팝, 누가 파느냐가 중요해지지면서, seller의 영향이 커졌다.

가치관이나 취향, 라이프 스타일이 나랑 비슷하다고 느껴지면서 소비하게 됨, 본인이 추종하는 인물의 소비를 따라감, 세분화, 파편화 되었다.

 

임플로이언서 employee + influencer 회사의 직원이 인플루언서 역할을 수행

 

콘텐츠 디토 패션 만화 애니메이션 인테리어 음식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관심 

세트-제팅 콘텐츠 상의 촬영지를 방문하며 세계관을 탐색하는 여행, 영화의 스타일, 색감, 구도 등 미장센을 추종하기 위한 방문을 한다.

만화를 찢고 나온 메이크업 등의 커버 메이크업

 

커머스 디토 쇼핑 채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각각의 채널에서 구매, 아이템에 따라 각기 다른 쇼핑채널을 이용 하며 해당 앱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따라간다.

특정한 영역만 판매하는 버티컬 커머스

대안이 많아 지면서 선택이 어려워지고 선택지가 많을수록 좋은것은 아니다.

FOBO (Fear of a better option) 혹시 내가 선택한 것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생길지 모른다는 걱정

 

구매에 절대적 영향력을 가졌던 브랜드의 영향력이 떨어졌다. 

브랜드 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나, 채널, 콘텐츠 등을 따라가게 됨

시그니처 상품 등이 고객의 디토를 불러올 수 있다.

 

 

 

 

9. 리퀴드폴리탄

리퀴드 폴리탄

 

디양한 구성원들이 어우러지는 유연한 도시를 의미하는 리퀴드폴리탄

국가적 문제로 떠오른느 지방 소멸 문제 , 인구 감소 지역을 소멸 위기 지역으로 분류 하고 있다. 서울 역시 인구 감소 지역 이다. 하지만 서울이 소멸되진 않을것이다. 

대표적 인구소멸 도시인 강원도 양양은 고연령자와 인구 감소가 가장 큰곳이지만, 주말이되면 양양 인구의 약 1.5배가 넘는 사람들이 외부에서 방문을 한다. 때문에 절대적 인구 수의 변화로 인구소멸을 판단할 수 는 없다.

이처럼 물처럼 흐르는 유연한 도시의 개념이 필요하다는 의미에서 politan 도시와 Liquid 액체 라는 의미의 리퀴드폴리탄은 유연한도시

 

리퀴드 폴리탄을 만드는 요인

특정상권을 대표하는 대형상가의 핵심이 되는 점포, 앵커 스토어, 시그니처 스토어 역시 지역 발전을 시키는 앵커 역활을 한다.

칠곡 왜관의 므므흐흐 햄버거 가게, 양양의 서피비치 역시 시그니처 스토어라 할 수 있다.

 

지역 사업가

광장시장의 365일장 대표 추상미, 인천 개항로 프로젝트를 주도한 대표 이창길, 부산 RTBP(Return to Busan port) 대표 김철호 대표 

도시기획자

지역을 활성하 화기 위해서는 도시 기획자의 역활도 중요하다. 어반플레이, 글로우서울, 오래된미래연구소, 로컬스티치 등

투자형 도시재생 : 이지스, 네오밸류, 맹그로브

도시재생 협동조합 목포 건맥 1897

휴양업무 공간 : 집무실, 바다공룡, 더웨이브 컴퍼니

 

지역커뮤니티

일본 히로시마현 오노미치시의 공유 오피스 오노미치 셰어

충청남도 공주시 제민천 한옥 게스트 하우스 봉황재

 

과거에는 아파트나 상가가 지어진곳에 인구가 모여들었으나 인구의 증가 속도가 더뎌지면서 

택티컬 어바니즘 전술적인 도시화의 방법으로 소규모로 환경을 변화시키는것이 중요해졌다. 소비자들의 중심으로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모델 이다.

 

광역교통의 발달

빨대효과 새로운 교통수단의 개통으로 주변 도시의 인구와 경제력이 대도시로 유입되는 현상 이다. 

관계 인구의 증대와 같은 유연성에 초점을 두고 지역개발이 필요하다.

UAM (urban Air mobility) 소형 항공기로 도심을 이동하는 수단 으로 많은 기업들이 개발에 착수 , KTX 와는 차원이 다른 교통수단의 등장

 

정체성

100개의 도시는 100개의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사람들은 시그니처 스토어나 유명장소로 기억한다. 지역활성의 핵심은 정체성을 키워야 한다. 각 지역의 공공기관과 민간의 협력 으로 인해 도시의 재생이 가능해진다. 

 

 

 

 

10. 돌봄 경제

돌봄경제

 

인간은 돌봄 없이는 살아 갈 수 없다.  돌봄은 인간을 인간으로 만들어준 가장 인간적인 행위 이다. 

돌봄은 돈이 된다. 돌봄은 가장 중요한 비지니스 이다. 

과거 타인의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대체로 가족들의 의해 이뤄졌으나 최근에는 누구나 돌봄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핵가족화 초개인화가 이뤄지면서 돌봄은 우리 모두의 문제 라는 취지 에서 돌봄 경제 라는 키워드가 등장 하게 되었다.

돌봄의 주체가 다양해졌다

 

배려 돌봄 

영유아나 고령자 , 노약자 같은 전통적인 배려 돌봄

한 사회의 수준을 보려면 그 사회가 약자를 어떻게 보살피는지 봐야 한다. 경제가 성장하며 사회 복지적 기능이 성장

돌봄 인력 매치 서비스 등장, 프리미엄 AI 이용한 주행 보조기, 트루링크 비자 카드, 스마트 기저귀

 

정서 돌봄

완벽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청년층의 심리적 불안감은 커지고 자존감은 낮아지고 있다. 

AI스피커, 육군 병장 AI 돌봄 로봇

 

관계 돌봄

관계돌봄의 기업 사례 매일유업의 우유 안부 캠페인은 우유 배달시 이상징후를 확인하며 보호자에게 연락 해주는 서비스

cu 지역사회 파출소 역활을 하며 길 잃은 아이를 보호

한남동 남산맨션 보마켓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역활

사내 상담 프로그램, 힐링트립 운영

롯데백화점 리조이스 상담소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상담소를 배치

LH 서로 돌봄하우스 , GH 공간복지사업

공공기관 서울시의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LPGA의 경우 대회 개최시에 대회장 근처에 어린이집을 개설하여 어린이들이 이동할때마다 다른환경이 아닌 같은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낄수 있게 비슷한 분위기의 어린이집을 개설하며 아이를 가진 선수들이 마음 놓고 경기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출산 후 은퇴 비율이 높은 여성 스포츠 선수에 비해 LPGA는 여성 스포츠 선수들을 보유하면서, 단순히 아이를 돌보는것이 아닌 LPGA의 경쟁력을 강화 하는 요소가 되었다.

 

낸시 폴브레 <보이지 않는 가슴>

현대 사회의 보이지 않는 손이 사랑 의무 호혜의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가족과 공동체의 돌봄이라는 보이지 않는 가슴에 기대고 있음을 환기함, 각자도생의 사회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방안은 서로의 보이지 않는 가슴을 믿는 것이다.

 

직원의 심리를 돌봐주는것은 조직의 미래에 대한 투자, 우리 모두가 돌봄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우리 모두가 언젠가는 돌봄이 필요한 존재가 되기 때문에 사회의 문제, 복지의문제가 아닌 바로 나의 문제가 되었다. 나는 누가 돌봐줄까 하는 한번쯤 생각해봐야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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