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어디?


헨리는 중국계 캐나다인으로 국적은 캐나다 이며, 홍콩인 아버지와 대만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2008년 슈퍼주니어M으로 데뷔 했는데요. MBC 예능 나혼자산다를 통해 친숙한 이미지로 다양하게 활동하던 헨리는 지난해 부터 중국에서 활동을 하며 친중 행보로 인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서울 마포경찰서 에서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된 사실이 알려지자 위촉과 관련하여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헨리 프로필


헨리의 본명은 헨리 라우 Henry Lau 로 1989년 10월 11일 캐나다 온타리오 토론토 출생으로 올해 나이 34세 입니다. 아버지 홍콩계 이민 1세대 (피터 라우) 어머니 대만계 이민 1세대 (제인 찬) 으로 중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신체 사항 으로는 키 176cm 몸무게 64kg 혈액형은 AB형 입니다. 학력으로는 버클리 음악대학을 나왔으며 2008년 슈퍼주니어 M 으로 데뷔 한 이후 2013년 솔로로 데뷔 하여 활발한 성격과 특유의 친화력으로 대중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만능 엔터테이너 다운 가창, 춤, 악기연주, 작곡, 편곡, 운동, 요리, 언어 등의 다양한 재능으로 사랑 받았습니다.




서울마포경찰서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


지난 3월 17일 마포경찰서는 헨리를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하며 헨리를 모델로 활용해 SNS와 야외 대형 전광판등을 활용해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입장 인데요. 이후에는 학교전담경찰관(SPO)과 함께 관내 초 중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반대하는 입장

핸리 중국활동


이러한 발표 이후 마포경찰서 홈페이지 소통광장 게시판 에는 수백개의 비판의 글이 게재 되면서 헨리를 홍보대사로 위촉한 마포서에게 비난의 화살이 돌아갔는데요. 오후 한때 에는 서바가 다운된 상태로 서비스가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헨리 우결
중국어로 TED 강연


네티즌들은 많은 연예인을 두고 왜 굳이 헨리 이냐면서, 중국인을 한국 경찰서의 홍보대사로 쓰는 이유가 뭐냐면서 친중을 떠나 부정적인 이미지의 외국인을 홍보 대사로 쓰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헨리 홍보대사 위촉을 반대하는 입장이며, 인기 있다고 아무나 임명하지 말고 최근 행보에 대해 조사라도 하라고 지적을 하기도 했습니다.




옹호하는 입장


헨리를 옹호 하는 네티즌들은 조선족과 화교들이 다 튀어나온거냐면서 혐오 표출의 장이 되었다고 비판하면서, 헨리는 그동안 국제 아동 구호 비영리단체 세이브더칠드런 홍보대사와, 자신의 유튜브 채널 같이 헨리 등에서 청소년을 위해 활동을 해온바 학교 폭력 홍보대사를 할 자격이 있다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헨리 친중 논란


이같은 반응은 최근 깊어진 반중 정서와 함께 그간 헨리가 보였던 친중 행보 때문인데요. 한국과 중국에서 활동을 하던 헨리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하여 SNS를 통해 하나의 중국 을 지지한다고 밝혔는데요. 하나의 중국이란 중국 대륙과 홍콩 마카오, 타이완은 하나이며 따라서 중국의 정부는 오직 하나라는 원칙을 나타내는말로 중국 내 소수민족의 자주권을 인정하지 않는 다는 의미 입니다


최근 헨리 근황 사랑해 중국 이라는 뜻의 마스크


또한 작년 10월 1일 중국 국경절을 축하하며 사랑해 중국 이라는 곡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등의 중국에 대한 입장을 드러낸바 있습니다.



중국 댄스 예능 프로그램 저취시가무 시즌4 에서는 중국인 출연자들이 한복 두루마기를 걸치고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헨리는 슈퍼주니어 출신 한경, 엑소 레이와 함께 심사위원으로 참여 하며 조선족 전통춤 이라고 소개 되는것에 침묵으로 일관하여 논란이 된바 있는데요.


이들은 한국 전통 판소리 홍보가에 맞춰 춤을 추면서 춤사위는 한국 무용을, 장님이 춤을 통해 눈을 뜬다는 내용은 심청전을 떠 올리게 하는데도 조선족 전통춤 이라고 소개하는가 하면, 음악 크레딧 자막에 운우화락 굿거리, 흥보 집짓기, 흥보 제비 구원 등의 한글로 한국 정통동 노래 라는 사실에 명시 되었음에도 당당히 조선족 전통춤이라고 소개하는 뻔뻔함을 보였습니다.


이들은 한국에서 연예 활동을 한 가수들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춤이 한국 전통 문화에 근거했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아 논란이 되었습니다.

가수 헨리 사과


이러한 논란에 가수 헨리는 SNS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 했는데요. 감동이나 웃음을 주려고 했을뿐인데, 요즘엔 너무 마음이 아프다며, 사실이 아닌건 딱히 해명하지 않았는데 얼마나 심각한지 알았다며 긴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헨리는 진짜 마음이 아픈건 대부분 내 행동이나 말 때문이 아닌 내 피 때문 이라면서, 만약 내 피 때문에 불편한 사람들이 있다면 난 진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자신의 언행에는 문제가 없지만 한국 네티즌들이 자신의 출신을 트집 잡아 비난 한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올린것 입니다.



이러한 헨리의 사과문이 게재된 이후에는 중국 팬들과, 네티즌들이 헨리의 혈연 때문에 그를 공격하느냐면서, 헨리를 응원한다. 한국인들은 인종차별주의자 라는 등의 댓글이 게재되면서 헨리를 옹호 하는 여론이 다시 한번 맞붙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